IT일반

ChatGPT로 달라진 나의 개발 일상

톰이야요 2023. 6. 15. 08:00

한창 뉴스로 도배가 되던, chatGPT.

반짝하다 사라질 기술일까, 아니면 주도적으로 새로운 시대를 만들 기술이 될것인가.

 

 

대형 IT기업,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chatGPT에 대항할 서비스를 개발하고 오픈도 했더랬습니다. 그런데 우리같은 일반인에게는 한번쯤 경험해볼만한 신기한 기술일뿐, 어떤 영향을 더 미치게 될지 감이 안잡히죠.

 

블록체인 역시 몇년 전, 뉴스에 한창 나오고 유명인사들의 TV토론도 나오다, 지금 남은건 코인 뿐인 것 같습니다. chatGPT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되어 갈까요?

chatGPT는 아래의 openAI 홈페이지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접속하면 무료버전을 사용해 볼 수 있으니 한번 해보세요~

 

https://openai.com/

 

OpenAI

Creating safe AGI that benefits all of humanity

openai.com

 

취미로 개발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개발자는 검색을 잘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저도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궁금한 거나 막히는게 있으면 바로 구글링을 하지요.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까지도 개발하면서 검색은 항상 생활화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 chatGPT를 한번 사용을 해봤는데 이게 너무 신박합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구글링을 하며 정보를 뒤져가며 결국 찾아내는 노력과 검색실력이 좀 필요합니다. 아래는 현재 개발중인 모바일앱에서 차트를 그리는 중, 범례 위치를 조정하기 위해 구글과 chatGPT에 검색과 질문을 한 화면입니다.

 

 

 

검색결과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여러가지 링크를 타고 들어가거나 검색어를 수정하여 재검색 등을 하면서 결과를 찾습니다.

 

 

 

chatGPT에 질문을 하면, 가능한 방법에 대해 설명과 동시에 소스코드까지 샘플로 작성해 줍니다. 엉뚱한 대답이거나 원하는 결과가 없다면 질문을 다시 조정해주면 됩니다. 한번 chatGPT를 사용한 다음 부터는 구글보다 chatGPT를 먼저 사용하게 됩니다. 시간도 절약이 되고, 코드까지 작성해주니 개발 속도가 더 빨라지니 참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앞에서는 괜찮은 기술이 될지 의문스럽다는 늬앙스를 풍기다 직접 사용해보니 입장이 바뀌어 버린것 같네요ㅋ

잘못된 답변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없는 함수(Java List 의 IndexOf()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식의 답변 같은 오류가 나온적도 있어서 결국 구글링으로 흘러간 적도 있습니다.

 

 

 

 

개발자가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가 있지만, 결국 창작이란건 사람이 하는거니 AI녀석에게 뒤쳐지지 않으려면 인간의 무기인 창의력을 많이 길러야 겠네요. chatGPT를 겁나게 잘 활용하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주저리주저리 해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