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ITIL, ITSM, IT서비스

톰이야요 2023. 7. 19. 08:00

회사를 다니고 있는 김아무개씨는 전사직원의 PC, 프린터, 복합기, OA용 SW 등의 사무용IT기기를 보급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매년 매분기 (매달) 새로운 직원이 입사를 하고, 많은 부서와,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는 회사내의 각각의 부서와 직원들에게 친절하고, 신속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지만...

 


정해진 예산과 자신의 분신이 되어줄 헬프데스크를 운영을 하고, 손발이 닳도록 열심히 일하고는 있지만, 사람들의 불평 불만은 끊이지가 않는다. 왜 그럴까??



IT전문가가 되어, 최신 기술을 배우며 무언가 새로운 '알파고' 같은 매력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IT인이 되고 싶었는데, 현실은 PC를 사고, 프린터를 교체해주고, 고장나면 고쳐주는...왠지 전문스럽지 않은 일을 하고 있다. 이런건 IT가 아닌거 아냐? 헉! 여기에도 수많은 이론과 시스템, 체계가 있었다. 마음가짐이 잘못 되었었구나!!!

 

 

 


IT서비스를 지원, 구축, 관리하기 위한 IT서비스 관리 분야 프로세스의 표준. Best Practice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IT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ITIL은 

1980년대 후반 OGC(United Kingdoms Offices Of Government Commerce)에 의해 전세계의 IT서비스 관리 분야 프로세스의 BP를 모아 정리한 책들의 묶음이다


비즈니스와 고객의 현재와 미래 요구에 맞게 IT서비스를 배치하고, IT서비스 제공의 질 향상과 장기간의 비용절감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ITIL은 서비스 제공의 융통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Service Support 와 서비스의 품질과 비용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Service Delivery로 구성된다.

 


형상관리/변경관리/장애관리/문제관리/헬프데스크(기능)/이행관리/서비스수준관리/용량관리/긴급복구관리/가용성관리/재무관리

 

 


ITSM은 

간략히 정의한다면, 합리적 비용 범위내에서 합의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자원, 기술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선진적인 IT 관리 체계. 최근 국제표준화기구(ISO)가 ITSM의 표준인 ISO/IEC 20000(ISO 20000)을 제정함으로써 국제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ITSM을 위한 모델로 CMMI, MOF, ITIL, eSCM등이 있다.

 


용어가 궁금하여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